본문 바로가기
일본여행 이야기

[긴급] 김해국제공항 11월 1일까지 출국? APEC 때문에 무조건 3시간 일찍 가세요!

by 슬픈라면 2025. 10.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슬픈라면입니다.
어제(2025년 10월 28일) 일본 여행을 위해 김해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한 생생한 후기를 전해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0월 28일부터 11월 1일 사이에 김해국제공항에서 출국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평소보다 최소 2~3시간 이상 일찍 공항에 도착하셔야 합니다.

APEC 행사로 인해 공항 보안 검색이 역대급으로 깐깐해졌습니다.

[목차]

APEC 행사로 항공보안등급 '경계' 상향

뉴스에서 보신 분도 있겠지만,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관련 행사로 인하여 김해국제공항의 항공보안등급이 '경계' 단계로 상향되었습니다.

  • 시행 기간: 2025년 10월 28일(화) ~ 11월 1일(토)

이 기간에는 공항 보안 및 검문 검색이 대폭 강화되는데, 항공사에서 평소보다 일찍 공항에 도착해 줄 것을 안내하는 문자와 카카오톡 메시지가 날아와서 조금 걱정되었습니다.

늦잠자면 큰 일 난다는 부담감에 잠까지 설쳤던...

오전 8시 30분 제주항공 7C1351편 탑승을 위해서 전날 부산 사상역의 한 숙박시설에서 투숙하고, 6시 20분 경에 사상역에 도착, 6시 34분 부산김해경전철 공항역에 도착했습니다.



"운동화도 벗으세요" 실제 보안검색 후기

6시 36분. 김해국제공항에 도착하여 6시 40분경 위탁수하물을 부쳤고, 혹시라도 위탁수하물 문제로 호출받을까봐 5분 정도 대기하다가 6시 47분경에 바이오 정보 등록자 전용 라인으로 이동했습니다.

바이오 정보 등록자 전용 라인에는 20명 정도가 대기 중이었는데 평소라면 10분도 안 되서 보안 구역으로 이동했을 텐데, 내부가 혼잡해서 잠시 출입을 통제했다가 오픈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제가 직접 겪은 김해공항 보안검색 상황입니다.

보안검색을 진행하는 곳부터는 내부 사진 촬영이 불가능하기에 ai 이미지로 대체합니다.

반응형

Ai로 생성한 이미지입니다

1. 모든 승객 신발 탈의 (운동화, 단화 포함)
가장 큰 변화였습니다.

평상시 김해공항은 굽 높은 신발이나 부츠 등 특정 신발에 한해서만 벗도록 안내했는데요, 보안 등급 상향 후 운동화를 신은 저를 포함해 줄 서있는 모든 승객이 신발을 벗어 지정된 바구니에 담아 X-ray 검사를 받아야 했습니다.

남녀노소 예외 없었습니다.
신발 벗고 다시 신는 데만 해도 시간이 꽤 걸리더라고요.

2. 신체 확인 및 수하물 개봉 검사 강화
보안 요원들의 신체 확인(바디 체크)도 훨씬 꼼꼼하게 진행됐습니다.
또한, 저는 작은 슬링백 정도만 지참해서 그런지 평소처럼 짐 검사가 이뤄졌지만, 다른 분들은 기내 반입용 캐리어를 개봉하여 내부 물품을 하나하나 확인하는 모습도 실제로 볼 수 있었습니다.

평소보다 훨씬 자주, 그리고 엄격하게 검사하는 분위기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바이오 정보 등록을 한 덕분에 6시 47분경에 출국을 위한 대기를 하고, 7시 12분에 면세 구역에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만 일반 대기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 보안 검색대까지 진입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결국 탑승 지연까지...

당연히 이렇게 깐깐하게 검사하다 보니 보안 검색대 통과 시간이 평소보다 훨씬 오래 걸렸습니다.

제 뒤에 서 있던 분들은 7시 10분 비행기였는데 보안 검색대를 지나지 못 해서 파이널콜이 불려질까봐 발을 동동 구르기도 했고, 실제로 제가 탑승한 일본행 비행기도 보안 검색 지연으로 인해 늦게 탑승한 승객들을 기다리느라 예정보다 10분 이상 늦게 출발했습니다.


728x90

11월 1일까지 김해공항 이용 꿀팁 (필독!)

저처럼 일본 여행이나 다른 해외여행으로 11월 1일(토)까지 김해공항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사항을 꼭 준비하세요.

무조건 평소보다 2~3시간 일찍 공항 도착
수속 카운터 오픈 시간에 맞추는 게 베스트입니다.
면세점 쇼핑은 여유롭게 포기한다고 생각하시는 게 마음 편합니다.

바이오 정보 등록하시는 것을 적극 권장드리고, 바이오 정보 등록 안했거나 안 하실 분들이라면 2시간 30분 ~ 3시간 전에 도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늦어서 허둥지둥 서두르고 탑승 지연 시키는 것보단 일찍 도착하는게 모두를 위해서 좋습니다.

신고 벗기 편한 신발 착용
어차피 다 벗어야 하니, 끈 많은 운동화나 부츠보다는 슬립온이나 편한 신발을 추천합니다.

기내용 캐리어는 최대한 간편하게
혹시 모를 수하물 개봉 검사에 대비해, 액체류나 복잡한 전자기기 등은 미리 규정에 맞게 정리해두세요.


APEC 행사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이니,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조금 불편하더라도 협조해야겠죠?

이 기간에 김해공항에서 출국하시는 분들, 꼭 시간 여유 두고 방문하셔서 늦지 않게 탑승하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여행 되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