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때 인기있었던, 혹은 계속해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연예인들조차도 시도를 하고 있는 유튜버.
2019년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순위에서 3위를 기록할 정도로 유튜버를 꿈꾸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저 역시도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의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무엇을 주제로 할 지에 대한 고민이 계속되서 시작을 못 하고 있을 뿐...
장비나 편집 프로그램에 대한 공부는 계속하고 있죠.
여행이나 브이로그를 다루는 것으로 방향을 어느 정도 잡고...
그 용도에 맞는 촬영 장비를 알아보던 차에 오즈모 포켓이라는 매우 작은 크기의 포켓 짐벌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샤오미를 비롯하여 몇 몇 업체에서 유사 제품을 제작, 출시를 할 예정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오즈모 포켓을 제외한 다른 기기들은 아직 제품이 출시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어떤 기기가 더 좋고, 나쁜지를 정확하게 판단하기가 어렵지만, 공개된 자료들을 통해서 각 기기들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포켓 짐벌의 선두주자 DJI OSMO POCKET
우선, 오즈모 포켓이라는 기기가 어떤 기기인지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오즈모 포켓은 매빅(Mavic), 인스파이어(Inspire) 등 드론 제조사로 유명한 DJI 사에서 2018년 11월에 출시한 초소형 짐벌 일체형 카메라입니다.
오즈모 포켓 이전의 휴대용 짐벌들은 스마트폰을 장착하여 사용하는 형태가 대부분이었는데, DJI가 주머니에 쏙 들어가며 무게가 고작 116g 밖에 나가지 않는 3축 짐벌 카메라를 발표하면서 영상 촬영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로부터 큰 관심을 얻게 되었습니다.
저도 스마트폰 짐벌 대신 오즈모 포켓을 살까 무척 고민을 했었는데요, 휴대성이나 성능은 무척 만족스러웠지만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어서 구입을 망설이게 되었습니다.
오즈모 포켓에 있어서 아쉬운 점 중 하나는 이미 다들 아시겠지만 화각입니다.
80도 밖에 되지 않는 좁은 화각 때문에 자신의 얼굴을 촬영하면서 동시에 배경을 보여주기는 힘들다는게 오즈모 포켓 구입을 한 상당수의 소비자가 토로하는 단점이었죠.
제 얼굴을 촬영하면서 영상을 찍을지, 아니면 풍경만 찍을지 아직도 고민 중이지만... 여튼, 화각이 좁아서 조금 망설여졌습니다.
그리고 다소 비싼 가격이 부담되었습니다.
오즈모 포켓의 기본 가격은 2019년 12월 기준 455,000원입니다.
스마트폰을 장착하여 사용하는 오즈모 모바일3의 경우 2019년 12월 26일 기준 125,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휴대성을 포기하고 오즈모 모바일3를 구입하는게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게다가 455,000원을 주고 오즈모 포켓만 구입하면 사용할 수 있느냐...
사용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제 경우에는 기본 제품 외에도 몇 개의 악세서리를 추가 구매해야지 제품을 잘 써먹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55,000원 + @의 금액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인데...
하루하루 힘겹게 살아가는 소시민 입장에서는 조금 부담되더라구요.
결국 오즈모 포켓을 고민하다가 스마트폰을 장착하여 사용하는 짐벌을 구매하게 되었는데, 샤오미를 비롯해서 몇 개의 업체에서 오즈모 포켓과 유사한 제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출시하겠다고 발표해서 자금을 모으고 있는 중입니다.
후발 주자들은 어떤 포켓 짐벌을 선보일 예정일까요?
또 한 번, 대륙의 실수를 보여주겠다! Xiaomi FIMI PALM
보조배터리, 공기청정기, 로봇 청소기 등을 타사 대비 무척 저렴한 가격에 판매해서 일명 대륙의 실수라고도 불리는 샤오미.
드론까지 저렴한 가격에 선보여서 놀라게 했던 샤오미가 이번에는 포켓 짐벌 영역까지 제품군 확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기어베스트(https://www.gearbest.com/gimbal/pp_009765272700.html?wid=1349303)를 통해서 피미팜(FIMI PALM)이라는 제품을 선보였는데요, 제품 가격을 $199.99로 발표한데다가 지금 미리 사전예약을 할 경우 $179.99에 구입을 할 수 있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샤오미 피미 팜의 특징은 렌즈 화각이 무려 128도나 된다는 점인데요, 갤럭시S10의 초광각 카메라의 화각이 123도이고, 아이폰11의 초광각 카메라 화각이 120도인데 그 보다도 더 넓은 화면을 담아낼 수 있다니...
화면 왜곡 현상을 어떻게 보정을 했을지 아직 확인할 수가 없지만, 오즈모 포켓의 80도 화각에 답답함을 느꼈던 분들에게 샤오미 피미 팜의 128도 화각은 부러움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즈모 포켓의 경우 블루투스/와이파이 연결을 위해서 별도의 모듈을 구매/장착해야 했지만 피미 팜은 기기 자체에 블루투스/와이파이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1,000mAh이며, 1080p(30fps)로 동영상 촬영 시 240분 동안 기기를 작동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제품이 출시되고, 유튜버나 블로거들의 실 사용기가 등록되어야 알겠지만, 일단 제조사에서 밝힌 정보대로라면 배터리 효율이 무척 뛰어날 것 같습니다.
샤오미 피미 팜이 타사 제품들에 비해서 좋은 점 중 하나는 조이스틱 컨트롤러가 기본 장착되어 있다는 것 입니다.
오즈모 포켓은 별도의 외장 컨트롤러 모듈을 구매해야 했는데, 피미 팜은 조이스틱 컨트롤러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 비용없이 보다 쉽게 짐벌을 조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척 저렴한 가격, 엄청난 사용시간, 조이스틱 컨트롤러!
상당히 매력적인 피미 팜이지만 아쉬운 점도 있는데요, 4K 동영상 촬영의 경우 30fps까지만 지원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아직 공개되지 않은 정보들이 많고, 기존의 샤오미 액션캠의 경우 전반적으로 영상의 색감이 노랗고, 음질이 떨어지는 문제를 보여줬었기 때문에 피미 팜도 실제 제품이 출시되고 영상 화질을 비교해봐야 '쓸만한 녀석'인지를 평가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접이식 짐벌의 선두주자!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에 강점을 보이는 Snoppa Vmate
DJI의 오즈모 모바일3(2019년 8월 제품공개)보다 앞서 m1, ATOM 등의 접이식 짐벌을 선보인 스노파(Snoppa).
휴대성이 뛰어난 짐벌을 제조하던 스노파에서 포켓 짐벌을 야심차게 준비했습니다.
브이메이트(Vmate)라는 이름으로 개발이 진행 중인 이 제품은 118g의 무척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고, 최대 850니트의 밝기를 가진 1.22인치 터치 스크린을 갖추고 있습니다.
별다른 모듈 장착없이 블루투스와 Wifi를 이용해서 스마트폰으로 화면을 공유할 수도 있고, 4K UHD 60FPS 촬영도 가능하죠.
렌즈 화각은 81도로 DJI Osmo Pocket과 비교했을 때 1도 더 넓은 화면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샤오미의 FIMI PALM이 120도인 것과 비교했을 때 화각은 많이 아쉽습니다.
이 제품은 렌즈를 90도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덕분에 보다 역동적인 FPV(First Person View) 촬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제조사인 Snoppa에서는 브이메이트 장점 중 빠른 AF(Auto Focus)를 내세우고 있는데요, 비교 대상으로 나온 스마트폰이 어떤 제품인지는 모르겠고, 영상 촬영 시 AF 능력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아서 이 부분은 제품 출시 후 테크 리뷰어나 블로거들의 후기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브이메이트는 블루투스 이브이메이트는 동영상 촬영 시 블루투스 이어폰을 이용해서 외장 마이크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애플의 에어팟이나 TWS 제품이 호환될 것이라고 하는데, 갤럭시 버즈와의 궁합은 어떨지 궁금합니다.
방송 모드가 준비되어 있어서 브이메이트로 배경을 촬영하고, 스마트폰의 전면 카메라를 이용해서 촬영자 본인의 모습을 보다 생생하게 시청자들에게 전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ND필터를 악세서리로 판매된다고 합니다.
브이메이트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인디고고(https://igg.me/at/vmate/x#/)에서 펀딩 진행 중입니다.
저는 오즈모 포켓 대비 저렴한 가격에 ND필터까지 제공된다는 점에 끌려서 US $245에 Vmate - Super Combo를 펀딩해 둔 상태인데요, 2020년 2월 배송 예정이라고 하니 물건이 도착하는대로 후기 등록하겠습니다.
"Hey Capture" 말로 컨트롤 하는 포켓 짐벌 FUNSNAP Capture Pocket
Capture 짐벌을 제작한 펀스냅(FUNSNAP).
얼마전 와디즈에서 펀스냅의 캡처2 짐벌(Capture2) 펀딩을 진행하길래 저도 하나 주문해서 물건을 받은 상태인데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의 호환 면에서 그 전에 사용했던 지윤테크의 스무스Q보다 뛰어나서 만족하며 사용 중 입니다.
DJI나 페이유에 비해서 국내 인지도는 낮은 편이지만, 제법 기본기가 탄탄한 짐벌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 펀스냅!
펀스냅도 포켓 짐벌 시장에 뛰어 들었습니다.
캡처 포켓(Capture Pocket)이라는 이름의 이 포켓 짐벌은 AI 음성 인식 기능을 도입하여 "Hey Captur"을 외치고 명령어를 부르면 사진, 비디오 촬영 등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한국어 지원 유무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아마도.... 그건 힘들겠죠...?
DJI Osmo Pocket 대비 1.4배 더 큰 1.3인치의 TFT LCD 터치스크린이 장착되어 있고, USB C Type의 외장 마이크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화각은 81.6도로 Osmo Pocket에 비해서 1.6도 더 넓은 화면을 기록할 수 있고, F1.8 조리개의 렌즈를 장착하여 어두운 환경에서도 보다 밝은 결과물을 얻어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펀스냅 캡처 포켓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킥스타터에서 성공적으로 펀딩을 마치고, 2020년 2월 제품 배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포켓 짐벌에 관심이 있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