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2022년 3월 4일.
오늘은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첫 날입니다.

제20대 대통령선거는 3월 4일(금)과 3월 5일(토)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2일에 걸쳐서 사전투표를 진행하고, 3월 9일(수)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를 진행, 투표 종료 후 곧바로 개표가 진행됩니다.

실업자가 되어 시간이 널널하지만 '나중에 해야지'하고 미루다보면 투표를 까먹고 하지 않을 것 같아서 사전투표 첫 날인 오늘, 투표를 하고 왔습니다.

 

평소 사용하는 여러 어플리케이션에서 '투표' 관련 공지사항이나 안내를 하고 있어서 투표소를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내 투표소 찾기' 기능을 이용해보니 문수동제3투표소를 안내하고 있고, 위치는 한려초등학교 체육관이라고 하네요.

 

혼잡을 피하려 오후 늦은 시간 방문했는데, 그런데도 무척 많은 분들이 사전투표를 위해서 대기하고 계셨습니다.
뉴스를 보니 사전투표 1일차, 광주/전남권이 사전투표율 전국 1위라고 하는군요.

아직 투표 가능한 날짜가 2일이 남아 있으니 투표를 하지 않은 분이 계시다면 내일 또는 3월 9일에는 투표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이 지지하거나 대선 공약, 정책이 공감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표를 주고, 아무리 고민해봐도 뽑을 사람이 없다고 생각되시면 투표를 안하는 것보다는 투표소를 찾아서 차라리 무효표라도 넣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무효표든 유효표든 2030이 투표를 많이 참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면 정치인들이 2030세대의 고민에 대해 귀 기울이려 노력할테니까요.

 

대통령선거 기표 후, 당근마켓에 등록한 물건들의 구매 연락이 이어져서 물건 파느라 오늘은 평소보다 많이 걷지를 못 했습니다.

분명히 '가격 제안 불가'를 설정했음에도 오늘따라 말도 안되는 가격에 네고가부터 제시하는 사람들이 왜 그리도 많은지... 몇 몇 사람들때문에 아침부터 기분이 나빴지만, 다행히 물건 판매를 끝낼 수 있었습니다.

 


<투표소 찾는 방법>

이번이 첫 투표이거나 이사 등으로 투표소가 어디인지 모르는 경우, 투표소를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중 '네이버지도', '카카오맵'과 같은 길 안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화면 상단에 '사전투표소'  안내 버튼이 보일 것 입니다. 그 것을 누르면 가까운 사전투표소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에도 해당 기능이 있습니다.)

3월 4일과 5일 진행되는 사전투표의 경우, 자신의 주민등록지와 상관없이 전국에 설치된 사전투표소 어디에서나 투표가 가능합니다.

서울이 주소지인데 일 또는 관광차 다른 지역에 와있는 상태인데 사전투표를 하고 싶다?
그러면 가까운 사전투표소에 방문하여 투표를 하시면 됩니다.

3월 9일 수요일에 투표를 하실 거라면 검색창에 '투표' 또는 '대통령선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을 검색하셔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공하는 '내 투표소 찾기' 시스템을 활용하여 반드시 지정된 투표소에 방문하여 투표하셔야 합니다.

 

<투표 참여시 주의사항>

투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1. 마스크 착용 후 투표소 입장
2. 체온 측정 및 손소독.
- 선관위 홈페이지에서는 비닐장갑은 요청시 제공으로 안내되어 있는데 코로나 확산 우려 때문인지 오늘 제가 방문한 투표소에서는 비닐장갑 착용을 권하고 있었습니다.
3. 투표 사무원에게 신분증 제시 후 본인확인
- 선관위 홈페이지에 안내된 내용에는 마스크를 잠시 내려서 본인확인을 한다고 안내되어 있는데, 저는 투표 사무원이 신분증에 기재된 주소를 물어보고, 이에 대한 답변이 확인된 경우 비닐장갑을 착용한 상태로 지문인식기를 통해 지문을 대조하는 방법으로 본인확인을 진행했습니다.
4. 투표용지 수령 후 기표소로 이동, 기표소에 비치된 기표용구로 한 명의 후보자에게 기표를 하고, 기표한 내용이 보이지 않도록 투표지 접기
- 투표지는 따로 접는 방법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한번 접든, 두번 접든 중요한 것은 기표한 내용이 타인에게 보이지 않도록 주의하기만 하면 됩니다.
- 사전투표시, 관내 선거인과 관외 선거인의 투표 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관외 선거인의 경우 투표용지와 함께 회송용봉투가 제공되는데, 기표 후 투표지를 접어서 회송용봉투에 넣어서 밀봉해야 합니다.
5. 투표함에 투표지/투표지가 담긴 회송용봉투 투입 

제 글이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등록된 정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는 투표 관련 주의사항 등이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는데요, 투표 진행방법과 투표 인증샷 관련 정보는 투표소 방문 전 미리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