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이야기/놀거리

설 연휴, 장보기는 전통시장에서! 여수 전통시장을 소개합니다

오늘부터 설 연휴 귀성길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퇴근이 이르거나 휴가를 쓰신 분들은 벌써부터 고속도로에 진입하시거나 기차에 탑승해서 고향으로 가고 계실텐데요, 모두 안전하게 고향에 내려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정 차례상 장을 보실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여수의 전통시장을 소개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곳은 여수 서시장입니다.

여수시 서교동에 위치한 서시장은 여수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전통시장입니다. 약 10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점포수는 약 250여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족발/곱창 골목이 형성되어 있고, 제수용품과 떡집, 농/수산물과 의류, 생활용품 등 다양한 품목의 제품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서시장의 장날은 4일과 9일입니다.

매 달 4일, 9일, 14일, 19일, 24일, 29일에 서시장을 방문하면 보다 다양한 상품을 만나 볼 수 있죠.

2018년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선정되어 시장 개선 사업이 진행되었으며, 2019년 2월 중 먹거리광장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여섯시 내고향이라는 프로그램을 보면 다른 지역의 시장들은 시장 안에 떡볶이나 빈대떡 같은 주전부리를 판매해서 장보는 재미와 먹는 재미를 살리던데 여수의 시장들은 그런 곳이 없어서 안타까웠는데, 서시장에서 조만간 다양한 먹거리를 만나 볼 수 있겠네요.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시장은 여수 중앙시장입니다.

여수시 교동 400-1번지에 위치한 여수 중앙시장은 1949년 2월 여수·순천 사건(여순사건)이 수습된 뒤 여수 지역에 지원된 구호자금을 투여하여 조성되었습니다. 시장 건물은 19949년 10월에 준공되었고, 1964년 낡은 목조건물을 헐고 철근 콘크리트 단층 건물로 개축, 1982년 3월 증축되었습니다.

2017년 7월 12일, 여수시 청년몰인 '꿈뜨락몰'이 중앙시장 2층에 입점하게 되었으며 개장 당시 29곳의 청년 점포가 들어섰습니다.

중앙시장 1층은 주단을 주로 취급하고 있고, 2층에는 수제 초코파이, 타코야끼, 수제버거, 파스타, 스테이크 등 다양한 음식과 옛날 교복 체험, 흑백 사진 인화, 캔들 체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2층 한 켠에는 어른들의 취향에 어울리는 여성복과 옷 수선 가게도 있습니다.

1층에서는 수산물을 구입하고, 2층에서는 구입한 수산물을 이용한 요리를 맛 볼 수 있는 여수 수산물특화시장!

2004년 12월 29일에 정식 개장을 한 여수 수산물특화시장은 현대화된 시설 덕분에 매우 깔끔하고, 이동 통로 등이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각 종 수산물과 여수 명물 돌산 갓김치, 젓갈류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입구에 넓은 공영 주차장이 있어서, 전통시장의 불편 사항 중 하나인 '주차' 걱정없이 장을 볼 수 있습니다.

여수 교동시장은 낮과 밤의 모습이 180도 다른 전통시장입니다.

이른 새벽부터 낮 까지는 싱싱한 여수의 수산물과 약재, 채소 등을 판매하는 보통의 전통시장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밤이 되면 이 곳은 낮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며 사람들의 발길을 사로 잡습니다.

해질 무렵, 교동시장에 방문하면 낮에 봤던 가판들은 온데간데 없고 포장마차로 가득합니다.

해질 무렵부터 밤까지 이어지는 여수 교동시장의 포장마차에서는 여수 명물 '해물삼합'과 여수 10미 중 하나인 금풍생이, 갈비찜 등 다양한 음식을 맛 볼 수 있어서 관광객들과 현지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습니다.


다양한 볼거리, 다양한 먹거리를 판매하는 여수의 전통시장.

이번 설 연휴 장보기는 여수 전통시장에서 준비하는 것이 어떨까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남 여수시 서교동 534-33 | 서시장전통시장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