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00명 동시 게임 진행이 가능한 중국의 배틀로얄게임 광영사명:사명행동

이번 포스트에서 이야기 해 볼 게임은 얼마전 블루홀과 IP계약을 통해 '플레이어언노운즈 배틀그라운드(Playerunknown's Battlegrounds)'의 모바일게임 제작을 발표한 중국의 게임개발사 '텐센트'의 광영사명이라는 게임입니다.

광영사명은 미국 국방부가 미군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 무료 배포 중인 게임 America's Army처럼 중국 군대의 홍보를 목적으로 개발한 1인칭 슈팅 게임(FPS)을 이야기합니다.

PC판이 먼저 출시되었고, PC판의 경우 민간용과 군용이 나뉘어져서 배포되고 있다고 하며, Call of Duty®와 America's Army의 영향을 많이 받은 모습의 게임이라고 합니다.(광영사명 PC판 홈페이지 : http://pla.tarenwang.com/index.html)

이 포스트에서 이야기하려는 게임은 PC판 광영사명이 아니라 光荣使命:使命行动(광영사명:사명행동)이라는 이름의 모바일게임입니다.

빅몬스터(BigMonster)라는 회사에서 게임 개발을 했고, 텐센트(Tencent)가 퍼블리싱을 담당했습니다.

게임 실행시 Giant network의 로고도 보이는데 투자사인건지 공동 퍼블리싱을 한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게임을 실행하면 인트로 동영상이 나오는데, 2차 세계대전을 떠올리는 전장을 보여줬다가, 공중전을 보여주기도 하는 등 무슨 내용인지는 모르겠지만 다양한 전장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게임을 해보고 나서 느낀 것인데... 대체 왜 실제 게임과는 상관이 없어 보이는 인트로 영상을 집어 넣은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중공군을 이렇게라도 홍보하고 싶었던 것일까요?

광영사명 : 사명행동의 로비 화면입니다.

공지사항 확인이나 친구 추가, 캐릭터 변경, 게임 설정 변경 등이 가능합니다.

이 게임의 모드는 배틀그라운드처럼 배틀로얄 방식의 게임만 가능합니다.

1인, 2인, 4인으로 팀을 구성하여 플레이를 할 수가 있습니다.

출석 보상도 지급합니다.

보상으로 낙하산을 받았는데, 게임 내에서 능력치 변화를 주는 것은 아니고 단순히 디자인의 차이만 있는 아이템이었습니다.

캐릭터의 구매도 가능한데, 역시 능력차이는 없고 외형만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배틀그라운드처럼 게임이 시작되면 비행기를 타고 낯선 섬을 비행하게 되고, 플레이어가 하강을 희망하는 장소를 선택하면 스카이다이빙 시작!

일정 구간 이상 하강을 하게 되면 낙하산을 펼치게 되고, 땅에 착지하게 됩니다.

땅에 착지한 이후로는 이 곳 저 곳(주로 건물 안)을 돌아다니면서 생존에 필요한 물품(무기/방어구/체력회복용 물품 등)을 습득해야 하는데, 아이템의 위치나 내용 등은 매번 달라집니다.

가방을 습득하면 보다 많은 아이템을 보유할 수 있고, 방어구나 가방은 등급이 나눠져 있으며,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보다 좋은 등급의 아이템을 습득할 수록 보다 많은 아이템을 보유하게 되거나, 높은 방어력을 자랑하게 됩니다.

배틀그라운드처럼 일정 시간이 지나면 독가스가 생성, 확산되고,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생존을 위한 안전구역이 좁혀지게 됩니다.

때로는 달리고, 때로는 포복을 하면서 안전구역으로 이동하면서 적을 발견하면 사살하면서 최후의 1인이 되는 것이 이 게임의 목표입니다.

최대 100명이 생존을 위해 지도 곳곳에 배치되는 만큼 맵의 크기도 상당히 넓습니다.

하강 지점을 잘 못 선택하면 안전구역까지 도달하기도 전에 사망할 수도 있는데, 보다 빠른 기동력을 위해 다양한 탑승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들 탑승물은 빠른 속도를 자랑하지만, 소음을 심하게 내기 때문에 숨어있는 적들에게 나의 위치를 노출시키는 문제가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전략적으로 잘 사용한다면 빠르게 안전구역으로 이동하면서 무방비 상태의 적을 차량으로 치어서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죠.

게임에 처음 접속하게 되면 생각보다 그래픽이 좋아서 깜짝 놀라게 됩니다.

모바일용 UI를 제거하고 스크린샷만 보여준다면 어지간한 PC용 온라인 FPS게임보다 낫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이런 그래픽을 모바일에서, 그 것도 최대 100여명이 동시에 접속해서 게임을 하도록 구현하는 것이 가능한가?' 싶을 정도로 무척 디테일한 그래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서 체험해봤던 종결자2 3D : 심판의날 보다도 배경 그래픽은 더 좋아 보입니다.

그래픽 옵션을 최하로 설정해도 꽤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죠.

다만... 그래픽이 뛰어나서 그런지, 시스템 사양을 제법 요구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중국 게임은 어지간하면 샤오미 미맥스1에 설치해서 플레이하고 있는데, 종결자2 3D : 심판의 날도 별 탈없이 구동했었는데, 이 게임은 그래픽 설정을 최하로 낮추고 플레이해도 버벅이는 것이 느껴지네요.

특히, 비행기에서 뛰어내리는 순간부터 땅에 떨어질 때까지 무척 끊깁니다.

마치 무한 버퍼링 걸리다가 블루스크린을 띄우는 동영상을 보는 듯....

어쩔 수 없이 중국 앱스토어 계정을 생성해서 아이폰7플러스에 게임을 설치해서 플레이 해봤는데, 아이폰7플러스에서는 가장 높은 그래픽 설정을 해도 끊김이 전혀 없죠.

문제는... 미맥스로 플레이할 땐 100명과 게임을 즐길 수 있었는데, 아이폰7플러스에서는 최대 5명과의 전투만 반복되더라는 것.

도무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중국 앱스토어에서 나름 상위권에 등록된 게임인데...

미맥스에서는 QQ ID로 로그인을 하고, 아이폰7플러스에서는 게스트 계정으로 로그인을 했는데, 게스트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5명까지만 대전이 가능한건지...

게임 중 습득 가능한 아이템 중에서는 단독으로는 사용할 수 없고, 총기에 장착해야만 사용이 가능한 총기 부품들도 있습니다.

이 들 아이템을 총기에 장착하면 총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2x/4x/8x 등으로 나뉘어진 스코프를 장착하면 보다 유리한 상태에서 게임을 치를 수가 있죠.

이런 식으로 벽에 숨어서 고개만 빼꼼히 좌로 우로 기울여서 상대를 공격하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종결자2 3D : 심판의 날과 마찬가지로 이 게임도 '베낀 게임'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본다면 상당히 잘 만들어진 게임이라 생각됩니다.

베낀 게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봐도 '정말 잘 베꼈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잘 만들어 졌습니다.

플레이하는 동안 이렇다할 버그를 발견하지도 못 했고, 미맥스로도 땅에 착지한 뒤부터는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창조하는 것보다 베끼는 것이 쉽다고는 하지만, PC와 모바일의 환경이 다르고, 어떻게 보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모바일 환경에 이렇게나 고퀄리티의 그래픽의 게임을 단시간 내에 선보여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중국 게임 개발사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기술력만 놓고보면 이제 대한민국이나 해외 유명 게임 개발사 수준에 근접했다는 생각이 듭니다.(단순히 기술력만 놓고 볼 때)

예전에는 유명게임의 모방작품, 유명 IP의 캐릭터를 무단 도용한 게임들이 판을 쳤지만, 최근에는 인기 IP의 정식 계약을 통해 독자적으로 게임 개발을 하기도 하고, 때때로 깜짝 놀랄만한 독창적인 게임을 선보이기도 하는 만큼, 이 게임도 앞으로 추가될 컨텐츠들에 자신만의 색을 입히기 시작한다면 배틀그라운드가 불러 온 열풍을 자신들의 게임으로 분위기를 확 바꿔버릴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블루홀 측이 배틀그라운드 유사 게임에 대해 전면 대응을 예고했고, 텐센트에서는 자체적으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게임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중국 내 배틀그라운드 아류작 내지는 배틀로얄 방식의 모바일게임들이 어떻게 변화하게 될지 무척 궁금해지기도 하구요.

중국산 배틀로얄 게임들이 대한민국 모바일게임 시장도 장악하기 전에 대한민국 개발사나 블루홀 측에서 모바일 버전의 서비스를 진행해줬으면 좋겠는데... 가능할까요?


▼ 혹시라도 광영사명 : 사명행동을 플레이하고 싶은 분이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광영사명 : 사명행동 공식홈페이지 다운로드>

※ 중국 게임이다보니 혹시라도 백도어를 심어놓지는 않았을지, 내 스마트폰의 단말기 정보를 필요 이상으로 권한 요구하지는 않을지 불안해서 저도 메인 스마트폰에는 중국게임 설치를 하지 않습니다. 중국어에 능하시거나, 중국게임에 거부감이 없는 분들, 공기기로 접속하려는 분들 정도만 다운로드하시는 것을 개인적으로는 권하고 싶습니다.


[게임명]
광영사명 : 사명행동(光荣使命:使命行动)

[장르]
모바일게임(Mobile Game) / TPS

[개발사]
빅몬스터(BigMonster) / 텐센트(Tencent Games)

[출시년도]
2017년 출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